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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간
인간은 심장(마음) 가까이에 젖이 있으나 동물들은 비교적 심장에서 떨어진 곳에 젖어 있다. 이것은 하나님이 베풀어 준 깊은 배려의 덕이라 할 수 있다. 
스스로 반성하는 사람이 서 있는 곳은 가장 고매한 랍비가 서 잇는 곳보다도 더욱 성스럽고 가치가 있다. 
이 세상은 진실과 도덕과 평화의 세가지 근본 위에 서 있다. 
휴일이 우리 인간에게 주어진 것이지 인간이 휴일 앞에 주어진 것은 결코 아니다. 
백성의 소리는 곧 하나님의 소리이기도 하다. 
하나님이 말하였다. 
[내게 넷의 아이가 있듯이 너희들도 넷의 아이를 가지고 있다. 너희들의 네 아이는 과부, 고아, 이방인, 승려이다. 내가 너희들의 아이들을 보살펴 주고 있듯이, 너희들도 나의 아이들을 보살펴 주어야 한다. 사람들은 남들의 가벼운 피부병은 걱정하면서도 자기 자신의 깊은 병은 알아차리지 못한다. 거짓말장이가 받는 최대의 형벌은 그가 진실로 말하고 있어도 남들이 그것을 믿어 주지 않는 것이다. 사람은 20년에 걸쳐 배운 것이라도 단 2년만에 잊어버릴 수도 있다. 어떤 사람이고 세 종류의 이름을 갖는다. 태어났을 때 부모로부터 받은 이름과 친구들이 붙여준 우정어린 이름, 그리고 생애를 끝맞혔을 때 받는 명성이 그것이다.]


■ 평가
유태인들이 다른 민족을 평가하는 세가지 기준은 이렇다. 
첫째, 키소(돈지갑을 넣는 주머니)
둘째, 코소(술잔)
셋째, 카소(분노를 나타내는 정도)
유태인들은 돈을 어떻게 쓰는가. 술은 어떻게 마시는가. 인내력은 어느 정도인가에 따라 사람의 됨됨이를 평가한다. 

인간의 4가지 유형으로 구분한다. 
첫째, 내 것은 내 것이고, 너의 것은 물론 너의 것이다(일반적인 유형). 
둘째, 내 것은 너의 것이고, 너의 것은 나의 것이라는 사람(별난 유형)
셋째, 내 것은 너의 것이고, 너의 것도 물론 너의 것이라는 사람(정의감에 불타는 유형). 
넷째, 내 것은 내것이고, 너의 것도 또한 내것이라는 이기적인 사람(무경우의 유형). 

현인 앞에 앉게 되는 사람에는 3가지 유형이 있다. 
첫째, 스폰지형이다. 아무것이고 옳다하며 흡수하려고 한다. 
둘째, 터널형이다. 이 귀로 듣고 저쪽 귀로 흘려 버리며 무관심하다. 
셋째, 선택형이다. 중요한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을 체로 쳐서 걸러내듯 유익한 것만을 선택한다. 

현인이 되기 위한 7가지 조건이다. 
첫째, 현명한 사람 앞에는 침묵을 지킨다. 
둘째, 상대의 말을 중간에서 끊지 않는다. 
셋째, 대답을 침착하게 한다. 
넷째, 항상 핵심만 뽑아 질문하고, 대답을 조리있게 한다. 
다섯째, 먼저 해야할 것과 나중에 할 것을 구분해 한다. 
여섯째, 모든 것은 스스로 솔직하게 인정한다. 
일곱째, 진실은 망설이지 않고 인정한다. 
인간은 세 부류의 벗을 가지고 있는데, 그것은 자식과 부유함과 선행이다. 


■ 친구
아내를 선택할 때는 한 계단 낮추어 선택하고 친구를 고를 때는 한 계단 올려 선택한다. 
벗이 화가 나 격해 있을 때에는 달래려 하지 말고, 슬픔에 잠겨 있을 때도 위로하지 말라. 


■ 우정
만약 벗이 싱싱한 채소를 가지고 있으면 거기에 필요한 고기를 보내 주어라. 
설령 벗이 너에게 꿀처럼 달게 대하여도 너는 그것을 모두 핥아먹어서는 안된다. 


■ 여자
어떤 남자이고 여성의 빼어난 아름다움에는 오래 버틸 수가 없음을 알아야 한다. 
여자가 가지고 있는 질투심에는 한가지 원인밖에 없다. 
여자는 자기의 외모를 무엇보다도 소중하게 생각한다. 
여자는 특히 남자보다도 육감에 뛰어나다. 
여자는 남자에 비해 정이 많다. 
여자는 불합리적인 신앙에도 잘 빠진다. 
순수하지 못한 동기에서 시작된 사랑은 그 동기가 사라짐과 함께 소멸해버린다. 
사랑에 빠진 사람은 다른 사람의 충고를 들으려 하지 않는다. 
여자가 한 잔의 술을 마시는 것은 좋은 일이나, 두 잔을 마시게 되면 품위를 잃는다. 그리고 석 잔을 마시면 부도덕해지고, 넉 잔을 마시면 마침내 자멸하고 만다. 
사람은 정열 때문에 결혼하지만 그러나 그 정열이란 결혼보다는 오래 지속하지 못한다. 
하나님이 처음 창조한 남자는 남녀의 성을 같이 지니고 있었다. 그래서 남자의 몸에 여성 호르몬이, 여자의 몸에 남성 호르몬이 있는 것이다. 
포도주는 처음엔 포도와 같은 맛을 내지만 오래되면 될수록 맛이 좋아진다. 지혜도 이와같이 해가 지날수록 갈고 닦여진다. 
아침에 늦게 일어나고 낮에는 술에 취해 있으며, 저녁에 쓸데 없는 잡담으로 하루를 보내는 사람은 자기 자신의 일생 모두를 헛되게 만들고 만다. 
포도주는 금, 은 그릇에서는 잘 담가지지 않지만, 지혜로 만든 그릇에 담그면 아주 잘 만들어진다. 


■ 가정
진정 서로 사랑하고 있는 부부라면 칼날만한 좁은 침대에서도 함께 휴식할 수 있지만, 서로 증요하고 있는 부부라면 폭이 10미터나 침대라도 좁다. 
이 세상에서 누구보다도 행복한 사람은 현명한 부인을 가진 남자이다. 
남자가 결혼을 하게 되면 그 때부터 죄가 늘어난다. 
이유 없이 아내를 학대하지 말라. 하나님은 지금도 당신 아내의 눈물 방울을 빠짐없이 세고 있기 때문이다. 
모든 병마 중에서도 마음 속에 병만큼 더 괴로운 것은 없다. 또한 갖은 죄악 중에서도 악처만큼 더 나쁜 것도 없다. 
이 세상에서 다른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것은 젊어서 결혼하여 함께 고생해온 늙은 아내이다. 
남자에게 있어서의 집은 아내이다. 
아내를 선택할 때는 겁쟁이가 되어야 한다. 
여자와 서로 말을 나누어 보지 않고 결혼하는 것은 옳지 않다. 
아이들을 키울 때 차별을 두어 가르치는 것은 안된다. 
아이들이 어렸을 때에는 엄하게 꾸짖어 가르치고, 다 자란 뒤에는 작은 일로 꾸짖지 말라. 
아이들이 어렸을 때는 엄하게 가르쳐야 하지만, 두려워하게 하는 것은 잘못된 것이다. 
아이들을 나무랄 때는 한번만 호되게 꾸짖어야 한다. 잔소리처럼 계속 나무라면 좋지 않다. 
아이들은 부모의 언행을 흉내내게 마련이다. 성격은 그래서 말투로 알 수 있다. 
아이들과 어떤 약속을 하였다면 반드시 그 약속은 지켜야 한다. 만약 약속을 지키지 않으면 당신은 아이들에게 거짓말을 가르치고 있는 셈이다. 
가정 안에서 부도덕한 행위를 하는 것은 마치 과일에 벌레가 생기는 것과 똑같다. 어느 사이인 것이 잘못이 번져나가기 때문이다. 
아이들은 자기 아버지를 존경하지 않으면 안된다. 
아이들이 아버지가 앉는 자리에 앉는 것은 옳지 못하다. 
아버지가 다른 어떤 사람과 언쟁을 벌이고 있을 때, 자식들은 다른 사람의 편에 서서는 안된다. 
자식들이 아버지를 존경하고 순종하는 것은 아버지가 자식들을 위해 의식주를 해결해 주기 때문이다. 


■    돈
사람의 마음에 상처를 입히는 세가지는 번민과 불화와 비어 있는 돈 지갑이다. 이 가운데서도 특히 큰 상처를 내는 것은 빈 돈지갑이다. 
몸이란 마음에 의존하게 마련이고, 마음은 돈지갑에 의존하게 마련이다. 
무릇 돈이란 상업에 이용되어야지 술을 마시는 데에 허비되어서는 안된다. 
돈은 악도 저주도 아니다. 돈은 인간을 축복해 주는 고마운 것이다. 
돈이란 하나님으로부터 받을 수 있는 선물을 살 수 있게 기회를 안겨 준다. v 돈을 차용해 준 사람에게는 화를 내지 말고 참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부유함은 견고한 요새이고 빈곤은 폐허와 같다. 
돈과 물건은 거저 주는 것보다는 빌려주는 편이 더 낫다. 돈이나 물건을 거저 얻으면 얻은 사람이 준 사람보다 아래의 입장이 되지만, 빌려주면 서로 동등한 입장에 서기 때문이다. 


■ 섹스
'야다(YADA), 라는 말은 히브리어에서는 '섹스'또는 '상대를 알다'라는 뜻으로 쓰인다. 성서에서의 예를 보면, 아담은 이브를 알고 난 후에 아이를 낳았다고 기록되어 있는데, 여기에서 '안다'는 말은 성관계를 맺었다는 뜻도 포함되어있는 것이다. 
'사랑은 곧 아는 것'이라는 말도 자주 사용되고 있는데, 사랑하는 것은 함께 잠자리를 하는 것으로 풀이해도 무방할 것이다. 
야다 즉 섹스는 창조의 행위이므로 이것 없이는 결코 자기 완성을 이룰 수 없다. 
섹스는 평생 동안 오직 한 사람의 상대에게만 쓰여지지 않으면 안된다. 
섹스는 자연의 한 부분이므로 성 행위 자체가 원칙적인 측면에서 부자연스러울 것은 없다. 
섹스는 철저하게 개인적인 관계에서 맺어야지 하며, 친숙한 분위기속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자신을 억제할 수 없는 곳에서는 섹스를 하지 말아야 한다. 
아내의 허락없이 강제로 아내와 섹스행위를 해서는 안된다. 아내가 거절하는데도 힘으로 강요하는 것은 금하게 되어 있다. 


■ 가르침
향수를 팔고 있는 상점에 들어가면 향수를 사지 않아도 몸에서 향기가 난다. 
가족 공장에 들어가면 가죽으로 만든 물건을 사지 않아도 역한 냄새 난다. 칼을 품고 있는 사람은 책을 들고 서지 못하며, 책을 지닌 사람은 또한 카를 품고 서지 못한다. 
자신을 아는 것이 곧 지혜이다. 
의사로부터 충고를 받았다 하여 의사에게 댓가를 치룰 필요는 없다. 
값비싼 귀한 진주를 잃어버렸을 때, 그것을 찾기 위해서는 값싼 양초가 쓰인다. 
빈한한 집안의 아들은 칭송받을 것이다. 우리 모두에게 지혜를 주는 것이 바로 그들이기 때문이다. 
기억력을 증진시켜 주는 최선의 약은 감탄이다. 
학교가 없는 곳에서는 사람이 살 수 없다. 
고양이에게서는 겸손함을 배우고, 개미에게서는 정직함을 배우고, 비둘기에서는 정절을 배우며, 수탉으로부터는 재산을 지키는 권리를 배울 수 있다. 
여름이 널리 팔리면 곧 잊혀지게 된다. 그러나 지식 또한 얕으면 곧 잃어버린다. 
아이들을 가르치는 행위는 아무것도 적혀 있지 않은 백지 위에 무엇인가 그리거나 쓰는 일과 같다. 노인을 가르치는 것은 글자가 가득 적힌 종이에서 빈 곳을 찾아내 무엇인가 써 넣는 행위와 같다. 


■ 악함
악함에 대한 충동은 마치 구리와 같은 것이어서 불속에서는 어떤 모양이든 생각대로 만들 수 있다. 
만약 인간이 악에 대한 충동을 가지고 있지 않다면, 집도 만들지 않고, 아내도 구하지 않고, 아이도 낳지 않으며, 일도 하지 않을 것이다. 
만약 악에 대한 충동에 사로잡혀 있다면 그것을 몰아내기 위해서는 무엇인가를 배우는데 열심이어야 한다. 
다른 어느 누구보다도 월등한 사람은 그만큼 악에 대한 충동도 강력하다. 
이 세상에는 올바른 일만하는 사람은 없다. 누구이든 반드시 악한 일도 저지르게 된다. 
마음 속에 들어 있는 악의 충동은 열세상에 접어들면 점점 선의 충동을 누르고 강해져 간다. 
죄악은 태어날 때부터 이미 인간의 마음에 싹터, 인간이 성장함에 따라 점차 강해진다. 
죄는 미워하더라도 인간은 미워하지 말라. 
죄악이란 처음엔 여자처럼 연약하지만 그대로 두면 힘센 남자처럼 강해지고 만다. 
죄악이란 처음엔 거미줄처럼 가늘지만 나중에는 배를 묶어두는 밧줄처럼 굵어진다. 
죄악은 처음엔 손님처럼 겸손하지만 그대로 두면 대신 주인 행세를 한다. 


■ 중상
남을 나쁘게 험담하는 것은 살인보다는 더 위험한 일이다. 왜냐하면 살인은 한 사람만을 죽이지만, 험담은 세 사람을 죽이는 일이 되기 때문이다. 
험담을 한 자와 그 험담을 막지 않고 들은 자, 또 이 험담으로 피해를 보는 자이다. 
남을 모략하고 중상하는 자는 차라리 흉기로 사람을 해치는 것보다도 죄가 더 크다. 흉기란 몸에 지니지 않으면 상대를 해칠 수 없지만, 중상은 멀리에서도 사람을 해치기 때문이다. 
불속의 장작더미는 물을 끼얹어 속까지 식힐 수 있지만 중상으로 피해를 본 사람한테는 아무리 잘못을 빌어도 마음 속의 불은 꺼지지 않는다. 
마음이 고운 사람이라 해도 평소 입버릇이 나쁜 사람은 훌륭한 궁전 옆의 냄새나는 가죽 공장과 같다. 
사람은 입이 하나이고 귀가 둘이다. 이것은 말보다는 듣는 것은 두 배로 더 힘쓰라는 뜻이다. 
우리가 손가락을 마음대로 움직일 수 있는 것은 남들의 험담을 듣지 않기 위해서이다. 험담의 들려오면 재빠르게 귀를 막아야 한다. 
언제이고 물고기의 입에 낚시 바늘이 걸리듯이 인간 또한 입에 의해 걸려든다. 


■ 판사
판사가 되려면 항상 겸손하고 언제나 선행만을 행하며, 정확한 판별력과 위엄을 갖추고, 지금까지의 이력이 깨끗해야 한다. 
판사는 반드시 진실함과 평화를 모두 구하여야 한다. 만일 진실만을 추종한다면 평화는 잃고 만다. 그러므로 진실함과 평화로움을 함께 지킬 수 있는 방법을 찾아내야 한다. 이것이 바로 타협이다. 


■ 동물
먹이가 된 고기를 함께 먹고 있는 고양이와 쥐는 먹는 동안에는 싸우지 않는다. 
여우의 머리가 되기 보다는 차라리 사자의 꼬리가 되라. 
한 마리의 개가 짖으면 동시에 많은 개들이 따라 짖는다. 
짐승들은 같은 부류의 짐승들끼리 어울려 살아간다. 늑대는 결코 양과 어울릴 수 없다. 하이에나와 개도 절대로 같이 살아가지 못한다. 부자와 가난한 사람의 생활도 이와 같다


■ 처신
선행을 외면하고 마음의 문을 닫은 사람은 곧 의사를 향해 문을 열게 된다. 
좋은 항아리를 얻으면 바로 그날부터 사용하라. 내일이면 깨져 못쓰게 될지도 모른다. 
옳지 못한 사람은 자신의 욕망에 지배당하고 올바른 사람은 자신의 욕망을 지배할 수 있다. 
남들의 자선에 의해 살아가는 것보다는 차라리 가난한 생활을 하는 것이 더 낫다. 
남들 앞에서 부끄러워할 줄 아는 사람과 자기 앞에서 부끄러워할 줄 아는 사람과는 큰 차이가 있다. 
이 세상에는 너무 지나치면 안 될 여덞가지가 있다. 여행, 여자, 돈, 일, 술잠, 약, 향료가 그것이다. 
이 세상에는 너무 과하게 사용해서는 안되는 세 가지가 있다. 빵에 넣는 이스트와 소금과 망설임이다. 
몇 닢의 동전이 들어 있는 항아리는 그 소리가 시끄럽지만, 동전으로 가득찬 항아리는 오히려 조용하다. 
전당포는 과부와 어린 아이들의 물건을 맡아서는 안된다. 
명성을 얻으려 쫓아가는 사람은 명성을 붙잡지 못하지만, 명성을 피하는 사람은 오히려 명성에 잡히고 만다. 
남의 것을 훔치지 않은 도둑은 자기가 정직하다고 생각한다. 
결혼하는 목적은 기쁨에 있고, 장례식 조문객의 목적은 침묵이며, 강의하는 목적은 듣는 것에 의해 또한 방문에서는 정해진 시간에 도착하는 것이고, 가르침에는 집중이 그리고 단식의 목적은 아낀 돈으로 자선을 베푸는 것이다. 
사람의 몸속에는 여섯 개의 가치 있는 부분이 있다. 이 가운데에서 세 개는 스스로 조절할 수 없지만, 나머지 세 개는 자기 마음대로 조절할 수 있는 부분이다. 앞의 것은 눈과 귀와 코이고, 뒤의 것은 입고 손과 발이다. 
당신은 당신의 혀에게 '나는 모른다'라는 말을 열심히 가르쳐야 함을 깨달아야 한다. 
장미꽃은 가시와 가시 사이에서 자란다. 
처방을 무료로 해주는 의사의 충고는 듣지 않는 것이 좋다. 
항아리의 겉모양만 보지 말고 그 속에 무엇이 들어 있는가를 살펴 보아라. 
나무는 열매로 평가되고 사람은 그가 이룩한 업적에 의해 평가된다. 
이제 막 맺히기 시작한 오이를 보고는 앞으로 맛있는 오이가 될지 어떨지 말할 수 없다. 
행동은 말보다도 오히려 목소리가 크다. 
남들로 하여금 자기를 칭찬하게 하는 것은 좋으나 자기가 자기를 칭찬하는 것은 옳지 않다. 
아랫 사람의 말을 듣는 훌륭한 사람이 있고 젊은이의 말에 귀를 기울이는 노인이 있는 세상은 축복받는다. 
사람을 쉽게 늙게 하는 4가지 원인은 공포, 분노, 자녀, 악처이다. 
명곡과 조용한 풍경, 그리고 좋은 향기는 사람의 마음을 안정시켜 주는 요소이다. 
좋은 가정, 좋은 아내, 좋은 의복은 사람들에게 자신감을 안겨주는 세가지 요소이다. 
자선을 베풀줄 모르는 사람은 맛있는 요리가 가득한 식탁에 소금이 없는 것과 마찬가지이다. 
사람들이 자선에 관해 가지고 있는 태도에는 4가지 유형이 있다. 
첫째, 스스로는 돈이나 물건을 남에게 내주면서도 다른 사람이 돈이나 물건을 내놓는 것은 좋아하지 않는다. 
둘째, 다른 사람이 자선을 베푸는 것은 바라면서도 자기는 자선을 베풀지 않는다. 
셋째, 스스로 아낌없이 자선을 베푸는 동시에 남들도 또한 자선을 베푸는 것을 바란다. 
넷째, 스스로 베푸는 자선도 싫어 하고, 다른 사람이 베푸는 자선도 또한 싫어한다. 
여러분은 이 4가지 유형 가운데 어디에 속하는가?
첫번째는 질투심이 강한 사람이고,
두번째는 자기를 비하시키는 사람이며,
세번째는 선한 사람, 네번째는 완전한 악인의 유형이다. 
한개의 촛불로 많은 양초에 불을 붙여도 그 촛불의 빛이 약해지는 것은 아니다.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세 가지 일이 있다. 
첫째, 가난한 사람이 물건을 습득해 그 주인을 찾아 돌려주는 일
둘째, 부자가 자기 수입의 10%를 아무도 모르게 가난한 사람에게 나누어 주는 일. 
셋째, 변화한 도시에 살고 있는 독신자가 죄악을 범하지 않는 일. 
이 세상에 살고는 있으나 쓸모가 없느 남자는 식사할 수 있는 내 집이 없고 언제나 마누라 엉덩이에 눌려 지내고, 몸이 아파서 늘 괴로워하는 사람이다. 
일생에 한번 맛있는 요리를 실컷 먹고 다른 날에는 굶는 것보다는 평생 양파만 먹고 사는게 더 낫다. 
자신을 보존하는 데는 다음 3가지 경우 외에는 어떤 것에고 앞선다. 다만 다음 세 경우에는 자기를 희생하는 것이 낫다. 
첫째, 남을 죽일 때
둘째, 불순한 성 관계를 맺을 때
셋째, 근친 상간을 할 때
장사꾼이 해서는 안되는 세가지 일이 있다. 
첫째, 과대나 허위 선전을 하는 일
둘째, 돈벌이를 해 매점 매석하는 일
셋째, 계량을 속이는 일
맛있는 과일에 벌레가 더 많이 꼬이듯 재산이 많으면 그만큼 근심도 ㅁ낳고, 여자가 많으면 또한 투정도 많다. 하녀가 많으면 풍기 또한 문란해지고 하인이 많으면 집안의 물건도 많이 없어진다. 
스승보다 더 배우면 인생이 더욱 풍요해지고, 사색을 많이 하면 그만큼 지혜도 더 쌓여 간다. 
사람들과 만나 이로운 이야기를 나누면 큰 길이 열리고, 자선을 많이 베풀면 따사로은 평화가 깃든다. 
남들이 모두 옷을 입고 있을 때에는 벌거숭이가 되지 말라. 
남들이 모두 벌거숭이일 때는 옷을 입지 말라. 
남들이 모두 앉아 있을 때에는 서 있지 말라. 
남들이 모두 서 있을 때에는 앉아 있지 말라. 
남들이 모두 울고 있을 때에는 웃지 말라. 
남들이 모두 웃고 있을 때에는 울고 있지 말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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