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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강삼매경(金剛三昧經)


북량(北凉) 실역 인명


1. 서품(序品)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한때 부처님께서 왕사성의 기사굴산 안에서 큰 비구의 무리 1만 명과 함께 계셨다. 이들은 모두 아라한의 도를 얻었으니, 그 이름은 사리불, 대목건련, 수보리 등으로서 이와 같은 많은 아라한들이었다.
또한 보살마하살 2천 명이 함께 계셨으니, 그 이름은 해탈 보살, 심왕 보살, 무주 보살 등으로서 이와 같은 보살들이었다. 다시 장자 8만 명도 함께 계셨으니, 그 이름은 범행 장자, 대범행 장자, 수제 장자 등으로서 이와 같은 장자들이었다.
또한 하늘·용·야차·건달바·아수라·가루라·긴나라·마후라가의 사람인 듯 아닌 듯한(人非人) 60만억 무리가 있었다.
그 때 세존께서는 대중들에게 둘러싸여 일체의 대중을 위해 대승경전을 말씀하셨으니, 한 가지 맛(一味)·진실(眞實)·무상(無相)·무생(無生)·확실한 것(決定)·실제(實際)·본각(本覺)·이로운 실천(利行)을 말씀하셨다.
“만일 이 경전을 듣거나 네 구절의 게송만을 받아 지녀도 이 사람은 곧 부처님의 지혜의 경지에 들어가서 방편으로 중생을 교화할 수 있을 것이며, 일체 중생을 위한 위대한 선지식이 되리라.”
부처님께서는 이 경전을 말씀하신 뒤, 가부좌를 틀고 앉으셔서는 곧 금강삼매(金剛三昧)에 들어가 몸과 마음이 움직이지 않으셨다.
그 때 대중 가운데 아가타라 부르는 한 비구가 있었는데 자리에서 일어나 합장하고 꿇어앉아서 이 대의를 거듭 밝히고자 게송으로 말하였다.

“위대한 자비로 가득하신 우리 세존이시여,
지혜에 통달하여 걸림이 없으시고
중생을 널리 다 건지시려고
가장 중요한 진리(一諦義)를 말씀하셨네.

모두 한가지 맛의 대승법으로써 설하시고
끝내 소승법으로 설하지 않으시니
말씀하신 의미는
진실하지 않은 것 없네.

모든 부처님의 지혜의 경지에 들어가
참다운 실제를 확고히 하시니
듣는 사람은 모두 세간에서 벗어나
해탈하지 않음이 없게 하셨네.

헤아릴 수 없는 일체의 보살들이
모두 중생을 제도하려고
대중을 위해 넓고 깊게 물어서
법의 고요한 모습(寂滅相)을 알고
결정된 곳에 들어가시네.

여래의 지혜와 방편으로써
마땅히 실제에 들어가도록 설하시니
모두 일불승을 따라 부처되게 하시되
갖가지 뒤섞인 맛이 없구나.

마치 한 번 비가 적시면
온갖 풀이 번영하듯이
그 바탕에 따라 각기 다르나
한맛의 진리로 적셔
두루 일체에 충만케 하시네.

저 한 번의 비로 적시면
모두 보리(菩提)의 싹을 길러내듯이
금강의 맛에 들어가시어
법의 진실한 삼매를 증득하시고
결정코 의심과 뉘우침을 끊으시니
한 법의 표지(印)를 이루시었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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