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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래찬탄품 제육 - 여래께서 지장보살을 찬탄하시는 품.

이때에 세존께서 온 몸으로 큰 광명을 놓으시니 백천억 항하의 모래수와 같은 모든 부처님 세계를 두루 비추시고 큰 소리로 널리 모든 부처님 세계에 모든 보살마하살과 하늘과 용과 귀신과 사람과 사람 아닌 이들에게 이르시되 
“내가 오늘 지장보살마하살이 시방세계에서 불가사의한 큰 위신력과 자비의 힘으로 온갖 괴로움을 구하고 보호하는 일에 대하여 칭양 찬탄함을 들으라. 내가 멸도한 뒤에 그대들 모든 보살과 천룡 귀신들이 널리 방편을 지어서 이 경전을 호위하여 일체중생으로 모든 고통을 여의고 열반락을 얻게 하라”

이렇게 말씀하시오니 회중에 있던 보광보살이 합장하고 공경히 부처님께 아뢰기를
 “지금 보건대 세존께서 지장보살이 불가사의한 큰 위신력이 있다고 찬탄하시오니 원하옵건대 세존께서 미래세의 말법 중생을 위하여 지장보살이 인간과 천상을 이롭게 하는 인과 등을 선설하여 모든 천 용 팔부와 미래세 중생들에게 부처님 말씀을 받들게 하옵소서.”

이때 세존께서 보광보살과 사부대중들에게 이르시기를 
“자세히 듣고 자세히 들어라. 내가 마땅히 그대들을 위하여 지장보살이 인간과 천상을 이롭게 하는 복덕에 대해 간략히 말하리라”

보광보살이 아뢰기를
 “그렇습니다. 세존이시여 원컨대 즐거이 듣겠나이다.” 

부처님께서 보광보살에게 이르시기를
“미래세에 만약 선남자 선여인이 이 지장보살마하살의 이름을 듣고 혹 합장하는 자, 찬탄하는 자, 예배하는 자, 흠모하는 자는 삼십겁의 죄를 벗어나리라.
보광이시여, 만약 어떤 선남자 선여인이 혹 지장보살의 형상을 그리거나 혹은 흙 돌 아교 칠 금 은 동 철 등으로 이 보살의 상을 조성하여 한 번이라도 예배하는 자는 백번을 삼십삼천에 태어나고 길이 악도에 떨어지지 않으며, 가사 천복이 다하여 인간에 태어나더라도 오히려 국왕이 되어 큰 이익을 잃지 않으리라.
만약 어떤 여인이 여자의 몸을 싫어한다면 정성을 다하여 지장보살의 탱화나 흙 돌 아교 칠 동 철 형상 등에 공양하여 이와 같이 날마다 퇴전치 아니하고 항상 꽃이나 향 음식 의복 비단 당번 돈 보배 같은 물건으로 공양하면 이 선여인은 한번 받은 여자 몸이 다하면 백천만겁 다시는 여인 있는 세계에 나지 않을 것이어든 하물며 다시 여자 몸을 받겠는가? 오직 자비 원력으로 여인 몸을 받아서 중생을 제도하기 위함을 제외하고는 이 지장보살을 공양한 힘과 지장보살의 공덕을 입었기에 백천만겁토록 다시는 여자의 몸을 받지 않으리라.
또 보광보살이여, 만약 어떤 여인이 추루하고 병이 많은 것을 싫어한다면 다만 지장보살상 앞에 한 식경 동안이라도 지극한 마음으로 우러러 절한다면 이 사람은 천만 겁 동안에 태어나는 몸이 상모가 원만하고 질병이 없으며 이 추루한 여인이 만일 여자의 몸을 싫어하지 않는다면 백천만억겁 동안에 항상 왕녀나 왕비가 되고 재상이나 대장자의 자녀가 되어 단정하게 태어나고 모든 상이 원만하리니 오직 지극한 마음으로 지장보살님께 우러러 예배한 연고로 복을 받음이 이와 같으리라.
또 보광보살이여, 만약 어떤 선남자 선여인이 능히 지장보살의 상 앞에서 갖은 풍류와 노래로 찬탄하며 향과 꽃을 공양하되 한사람이나 많은 사람에게 권하여 이와 같이 하게하면 이 무리의 사람들은 현세와 미리세에 항상 백천의 귀신들이 밤낮으로 보호하여 나쁜 일은 귀에 들리지 않게 하리니 어찌 모든 횡액을 직접 받겠는가?
또 보광보살이여, 미래세에 만약 어떤 악인과 악신 악귀가 선남자 선여인이 지장보살의 형상에 귀의하여 공경하고 공양하며 찬탄 첨례하는 것을 보고 혹 망령되이 희롱하고 비방하며 공덕과 이익도 없는 것이라 하며 혹 치아를 드러나 비웃고 혹은 돌아서서 비난하고 혹은 남에게 권하여 함께 비난하고 혹은 한사람에게나 많은 사람에게 비난하여 한 생각이라도 희롱하고 비방하는 이 사람은 현겁의 천불이 멸도한 후에라도 헐뜯고 비방한 죄보로 아비지옥에서 가장 중한 죄를 받고 이 겁이 지나서는 겨우 아귀보를 받게 되고 또 천겁이 지나야 축생이 되고 또 다시 천겁이 지나야 사람의 몸을 얻게 되나니 비록 사람의 몸을 받았대도 가난하고 미천하며 눈, 귀, 코, 혀, 몸, 의식의 모든 작용이 온전하지 못하며 흔히 악업이 그 몸에 맺혀서 왔기에 오래지 아니하여 다시 악도에 떨어지리니, 그러므로 보광이여, 다른 사람이 공양올리는 것을 비방하여도 오히려 이런 보를 받거늘 하물며 따로 악한 마음을 내어서 훼방하고 비방함이겠느냐?

또 보광보살이여, 만약 미래세에 남자 여자가 있어 오래도록 병상에 누워서 살고자 하여도 죽으려 하여도 마침내 뜻대로 되지 않고 혹은 꿈속에 악귀나 집안 친척과 험한 길을 헤매며 혹은 도깨비에 홀리고 귀신과 같이 놀고 하여 세월이 감에 따라 점점 파리해지고 자면서도 소리치고 처참하게 괴로워하는 자는 이는 다 업도에서 죄의 경중을 정하지 못하여 혹은 목숨을 버리기도 어렵고 나을 수도 없게 된 것이니 남녀의 속된 눈으로는 판단할 수 없느니라.
다만 모든 불보살의 상 앞에서 이 경을 높은 소리로 한번이라도 읽고 또는 병자가 아끼는 물건이나 의복 보배 장원 사택을 가지고 병자를 대하여 큰 소리로 불러 말하되 우리들이 병이 든 그대를 위하여 경전과 불상을 모신 앞에서 이 여러 가지 물건을 희사하여 혹은 불상에 공양하고 혹은 불보살의 형상을 조성하고 혹은 탑을 짓고 혹은 등불을 켜고 혹은 절에 시주하겠다. 이렇게 세 번을 병자에게 일러주어 알게 하면 설사 모든 의식이 흩어져서 숨이 떨어지게 된 사람이라도 하루 이틀 사흘 내지 칠일 동안 고성으로 그렇게 말해주고 고성으로 독경하면 이 사람은 명을 마친 뒤에 묵은 허물과 중죄로 오무간지옥에 들어갈 사람이라도 길이 해탈하게 되어 나는 곳마다 항상 지나간 일까지 알 것이니 하물며 선남자 선여인이 자기가 이 경을 쓰거나 혹은 사람을 시켜 쓰게 하고 혹은 자기가 보살의 형상을 조성하고 그리거나 남을 시켜 조성하고 그리게 한다면 받는 과보가 얼마나 크겠는가?

 그러므로 보광이여, 만약 어떤 사람이 이 경을 독송하고 내지 한 생각이라도 이 경을 찬탄하며 혹은 이 경을 공양하는 자를 보거든 그대는 모름지기 백천방편으로 이들에게 권하여 정근하는 마음이 물러나지 않게 한다면 능히 미래 현재에 백천만억의 불가사의한 공덕을 얻게 되리라.
또한 보광보살이여, 만약 미래세 모든 중생들이 혹 꿈이나 혹 잠결에 모든 귀신들의 형상이 나타나 혹은 슬퍼하고 혹은 울부짖으며 혹은 근심하고 혹은 탄식하하고 혹은 두려워하는 것이 나타나면 이는 모두 다 한생이나 열생 백생 천생의 과거세의 부모 형제 자매 부부 권속들이 악도에서 벗어나지 못하여 복력으로 구해 줄 곳이 아무데도 없으므로 할 수 없이 숙세 혈육에게 호소하여 방편을 지어서 벗어나기를 바라는 것이니라. 
보광이여, 그대는 신력으로 이런 권속들을 보내어 모든 불보상의 상 앞에서 지극한 마음으로 스스로 이 경을 읽게 하고 혹은 사람을 청하여 읽게 하여서 세 번이나 일곱 번을 읽으면 그러한 악도의 권속들이 경 읽는 소리가 되풀이하여 마치면 곧 해탈함을 얻어 꿈과 잠자는 가운데 길이길이 보이지 않으리라.

또 보광이여, 만약 미래세에 어떤 미천한 사람들이 혹은 노비나 내지 부자유한 사람들이 숙세의 업보를 깨닫고 참회하고자 하거든 지극한 마음으로 지장보살의 형상을 우러러 절하면서 칠일 동안 보살의 명호를 염하여 만번을 채울 것이니 이러한 사람은 지금의 보가 다한 뒤에는 천만생 동안에 항상 존귀하게 태어나고 다시는 삼악도의 고통을 겪지 않으리라.
또 보광이여, 만약 미래세의 염부제 안에서 찰리족 바라문 장자 거사의 모든 사람과 다른 종족의 새로 태어나는 자가 혹 남자든 여자든 칠일 안으로 이 불가사의한 경전을 읽어주고 또 보살의 명호를 염하여 만번을 채운다면 이 애가 혹은 남자이든 여자이든간에 죄보가 있더라도 바로 해탈을 얻어 안락하게 잘 자라고 수명도 증장하게 될 것이며, 만약 복을 받아 태어난 아이라면 더욱 안락하고 수명도 더하게 되리라.

또 보광보살이여, 만약 미래세의 중생은 달마다 1일 8일 14일 15일 18일 23일 24일 28일 29일 30일에는 모든 죄를 모아 그 경중을 정하므로, 남염부제중생으로서 몸을 움직이고 생각하는 것이 업 아닌 것이 없고 죄 아닌 것이 없거늘, 하물며 방자한 마음으로 살생하고 도둑질하고 사음하고 거짓말하는 백천가지 죄상이겠는가?
만약 능히 이 십재일에 불 보살과 모든 성현의 상 앞에서 이 경전을 한번 읽으면 동서남북 백유순 거리 안에서는 모든 재난이 없어지고 그가 사는 집안의 어른이나 아이들이 현재와 미래의 백천세에 영원히 악도를 여윌 것이며 이 십재일마다 한번씩 읽으면 현재의 그 집안에 모든 횡액이나 질병이 없어지고 의식이 풍족하리라.
그러므로 보광이여 마땅히 알라. 지장보살에게는 이러한 말로 할 수 없는 백천만억의 큰 위신력과 이익 되는 일이 있느니라. 염부제의 중생은 이 지장보살과 큰 인연이 있으니 이 중생들이 이 보살의 이름을 듣고 보살의 형상을 보거나 이 경의 석자 다섯자 혹은 한 게송 한 글귀라도 듣는 자는 현재에 아주 안락하고 미래세의 백천만생을 항상 단정한 몸으로 존귀한 가문에 태어나게 되리라.

이때 보광보살이 부처님께서 지장보살을 칭양 찬탄하심을 듣고는 무릎 꿇어 합장하고 다시 부처님께 여쭙기를 
“세존이시여 저는 이 지장보살께서 이같이 불가사의한 신력과 큰 서원력을 오래전에 알았으나 미래중생을 위하여 저들에게 알려서 이익을 주기 위하여 부처님께 받들어 여쭈옵나니 세존이시여, 이 경의 이름을 무엇이라 하오며 저희가 어떻게 유포하오리까?”
부처님께서 보광보살에게 말씀하시되 
“이 경은 세 가지 이름이 있으니 하나는 지장보살본원경이요, 또 하나는 지장보살본행경이요, 또 하나는 지장보살본서력경이니, 이 보살이 오랜 겁으로부터 큰 원을 발해서 중생을 이익 되게 함이니 그대들은 원을 따라 유포하여라”
보광보살이 부처님 말씀을 믿고 받들어 합장 공경하며 물러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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