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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지신이 법을 두호하는 품.

 

그때 견뢰지신이 부처님께 아뢰기를

“세존이시여, 제가 옛부터 지금까지 한량없는 보살마하살을 우러러 예를 올렸는데 모두가 불가사의한 큰 신통력과 지혜로써 널리 중생을 제도하지만 이 지장보살 마하살은 저 모든 보살들보다 서원이 더 깊고 무겁나이다.

세존이시여, 이 지장보살은 남염부제에 큰 인연이 있으니 문수, 보현, 관음, 미륵보살도 역시 백천가지 몸으로 화현하여 육도 중생을 제도하시지만 그 원은 오히려 끝이 있사오나 이 지장보살은 육도의 일체중생을 교화하시며 서원을 발한지 겁수의 시간으로도 천백억 항하사 모래알 수와 같이 헤아릴수 없나이다.

세존이시여, 제가 살펴보니 미래나 현재의 중생들이 사는 곳에서 남쪽 정결한 땅에 흙·돌·대·나무 등으로 신주를 모시는 집을 지어 그 속에 지장보살의 형상을 탱화나 금·은·동·철로 조성하여 모시고 향을 사루어 공양하며 우러러 예배하고 찬탄하면, 이 사람은 사는 곳에서 곧 열 가지의 이익을 얻게 되리니 그 열 가지는 이러합니다.

➀토지에 풍년이 들고 ➁집안이 언제나 편안하며 ➂망자는 천상에 태어나고 ➃살아있는 자는 수명이 더하며 ➄구하는 것이 뜻대로 이루어지고 ➅화재나 수재가 없으며 ➆헛되이 소모되는 것이 없고 ➇흉악한 꿈이 끊어지며 ➈출입할 때 신장이 보호하고 ➉거룩한 인연을 많이 만나는 것입니다.

세존이시여, 미래세나 현세의 중생이 만약 머물러 사는 곳에서 능히 저렇게 공양을 지으면 이와 같은 이익을 얻게 되옵니다.”

견뢰지신이 또 부처님께 아뢰었다.

“세존이시여, 미래세에 만약 어떤 선남자 선여인이 살고 있는 곳에서 이 경전과 보살의 형상을 모시고 이 사람이 능히 경전을 읽으며 보살에게 공양한다면 제가 언제나 밤낮으로 저의 본신력으로 이 사람을 호위하여 물·불·도적과 크고 작은 횡액이나 온갖 나쁜 일은 모두 멸하오리다.”

부처님께서 견뢰지신에게 이르셨다.

“견뢰여, 그대의 큰 신력에는 모든 신들이 미치지 못하도다. 왜냐하면 염부제의 토지가 모두 그대의 보호를 받으며 풀, 나무, 모래, 돌과 벼, 삼, 대, 갈대와 곡식, 보배 등 땅에서 나는 것은 모두 그대의 힘을 입기 때문이다. 또 지장보살의 이익에 대하여 찬탄하니 그대의 공덕과 신통은 보통 지신보다 백천 배가 되느니라.

만약 미래세에 어떤 선남자 선여인이 지장보살을 공양하며 이 경전을 독송하되 다만 이 지장본원경에 의지하여 한 가지 일이라도 실천한다면 그대가 본신력으로써 그를 옹호하여 온갖 재해와 나쁜 일들은 귀에 들리지도 않게 할 것인데 하물며 받게 하겠는가?

단지 그대만이 이 사람을 옹호하는 것이 아니라 또한 제석, 범천의 권속이며 온갖 하늘의 권속들도 이 사람을 옹호하느니라.

왜냐하면 이는 모두 다 지장보살의 형상에 우러러 예배하고 이 지장본원경을 독송한 까닭이며 필경에는 자연히 고해를 벗어나 열반락을 얻게 되므로 큰 옹호를 얻는 것이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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