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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마구니의 장애

 


즉시 여래께서 법회를 마치려고 하시다가 사자의 자리로부터 7보의 책상을 끌어당기시고 자금산처럼 빛나는 몸을 돌려 다시 기대시면서 널리 대중과 아난에게 말씀하셨다.
“너희들 배우는 단계의 연각과 성문이 지금 마음을 돌이켜 대보리의 더없이 미묘한 깨달음으로 나가려고 하기 때문에 나는 지금까지 이미 진실한 수행법을 설해 왔다. 그러나 너희들은 오히려 사마타와 위빠사나를 수행할 때 생기는 미세한 마군의 일을 알지 못하고 있느니라. 
마구니의 경계가 앞에 나타나도 잘 알지 못한다면, 닦는 마음이 바르지 못하여 삿된 견해에 떨어지기 마련이다. 너희들 자신의 음마든지, 혹은 또 천마든지, 혹은 귀신이 붙거나, 혹은 도깨비를 만났을 때, 마음속이 밝지 못하여 도적을 자식으로 알거나, 또는 그 가운데서 작은 것을 얻고 만족하면, 제 사선천에 관하여 들어본 적이 없는 비구가 성인의 법을 증득했노라고 망언하는 가운데, 하늘의 과보가 이미 끝나서 쇠약한 모양이 앞에 나타난 것을 보고, 아라한도 다시 다음 세상의 몸을 받는다고 하다가 아비지옥에 떨어진 경우와 같게 되리라. 
너희들은 잘 들어라. 내가 이제 너희들을 위하여 자세히 분별하리라.”
아난은 자리에서 일어나 법회의 유학들과 함께 기쁜 마음으로 머리를 조아려 예를 올리고 엎드려 자비로운 가르침을 듣고자 하였다.

부처님께서 아난과 대중에게 말씀하셨다.
“너희들은 마땅히 알아야 한다. 번뇌세계의 12 부류 중생도 본각(本覺)이 묘하게 밝고 깨달음이 원만한 마음의 본체는 시방부처님과 둘이 없고 다르지도 않으나, 너희들의 허망한 생각으로 진리를 미혹한 것이 허물이 되어, 어리석은 애욕이 발생하고 발생해서는 두루 미혹했기 때문에 허공의 성질이 있으며, 미혹이 쉬지 않고 변화하여 세계가 생겼느니라. 따라서 이 시방의 티끌처럼 많은 국토는 번뇌가 아닌 것이 없으며, 모두 다 완고하게 미혹한 망상으로 세워졌느니라. 그러니 마땅히 알아야 한다. 허공이 네 마음속에서 생겨난 것도 넓고 맑은 하늘에 조각구름인데, 더욱이 온갖 세계가 허공 안에 있는 것이겠느냐?
너희들 가운데 한 사람이 진리를 밝혀 근원으로 돌아가면, 시방허공도 사라져 없어지는데, 어찌 허공 속에 있는 세계가 흔들려 부서지지 않겠느냐?
너희들이 선정을 닦아 삼매를 장엄하여, 시방보살과 무루 대아라한과 마음의 정기가 꼭 맞아 통해서 그 자리가 맑고 고요해지면, 일체 마왕과 귀신과 온갖 범부천은 그들의 궁전이 까닭 없이 무너지고 대지가 쪼개져서 물과 뭍의 중생들이 모두 어지럽게 날아오르며 두려워하는 모양을 보느니라. 어둠에 묻힌 범부들은 그런 변화를 느끼지 못하지만, 저들은 누진통을 제외한 5신통을 갖추고 이 번뇌의 세상을 사랑하고 있으니, 어찌 너희들이 그곳을 부수도록 내버려두겠느냐? 그러기 때문에 귀신들과 모든 하늘의 마군들과 도깨비들과 요정들은 너희들이 삼매에 들었을 때, 몰려와서 너희들을 괴롭히는 것이니라.
그러나 저 온갖 마들이 비록 크게 성낼지라도, 저들은 번뇌 속에 들어 있고, 너는 묘한 깨달음 가운데 있으니, 바람으로 빛을 불어 끄고 칼로 물을 베는 것과 같이 전혀 서로 닿지 않으며, 또 너는 끓은 물과 같고 저들은 굳은 얼음과 같으니, 따뜻한 기운이 점차 가까워지면 얼마 안 가서 녹아버리느니라.
저들은 한갓 신력만을 믿고 있으나 단지 손님일 뿐이며, 성취와 파멸은 너희들 마음속의 5음 주인에 달렸느니라. 주인이 미혹하면 손님은 그 틈을 노리겠으나, 당연히 선정에 들어서 깨달음에 헷갈림이 없으면, 저 마구니의 장난은 너를 어찌할 수 없느니라. 5음을 소멸하여 밝은데 들어가면, 저 삿된 마들은 다 어두운 기운을 받아 태어났음으로, 어둠을 무너뜨리는 밝음이 가까워지면 저절로 사라져버리는데, 어찌 감히 머물러서 선정을 어지럽게 흔들겠느냐?
만일 밝게 깨닫지 못하여 음마(陰魔)의 홀림을 당한다면, 너 아난은 반드시 마군의 자식으로 태어나서 마군이 되고 말리라. 저 마등가는 힘이 나약하여, 오직 주문으로 네 율의(律儀)의 8만세행 가운데 단지 한 계율만을 무너뜨리려 하였으니, 그나마 마음이 청정한 까닭에 오히려 빠지지 않았지만, 이 음마가 바로 너의 보배로운 깨달음의 온몸을 무너뜨림은 마치 재상 가문이 졸지에 적몰을 당하여 완전히 헐벗어도 가엾게 여겨 구할 길이 없는 것과 같으니라.

아난아, 잘 알아야 한다. 네가 도량에 앉아서 모든 생각이 스러져 없어지다가 그 생각이 다 사라지면, 생각을 떠난 경계가 일체 정교하게 밝아서, 움직임과 고요함이 옮기지 않고 기억과 잊음이 한결같게 되리라. 바로 그 자리에 머물러서 삼매에 들면, 마치 눈 밝은 사람이 무척 깊은 어둠에 처한 듯 정밀한 성품이 미묘하고 청정하나, 마음은 아직 빛을 발하지 못한다. 이를 '색음에 가린 보금자리'라고 한다.
만일 여기에 눈이 환하게 열려서 캄캄한 모양이 없어지면, 이를 '색음이 다 사라진 경계'라고 하며, 이 경계에 이른 사람은 능히 겁탁을 초월하느니라. 그 색음에 가린 까닭을 살펴보면 견고한 망상이 근본이니라.

아난아, 이러한 가운데 묘한 밝음을 정교하게 추궁하면, 4대의 짜임이 풀려서 잠깐 사이에 몸이 장애에서 벗어난다. 이를 '정밀한 밝음이 앞 경계에 흘러넘친 상태'라고 한다. 이것은 단지 공덕의 작용으로 잠깐 이러한 경계를 얻을 뿐, 진실하게 증득한 경지가 아니니, 진실하다는 마음을 내지 않으면 뛰어난 경계라고 하겠으나, 만일 진실한 경계로 알면 곧장 여러 삿된 마구니의 유혹을 당하느니라.

아난아, 또 이러한 마음으로 묘한 밝음을 정교하게 연마하여 그 몸속까지 환하게 사무치면, 이 사람은 갑자기 몸속에서 요충이나 회충을 끄집어내어도 몸의 모습이 완전하여 조금도 상하지 않는다. 이를 '정밀한 밝음이 형체에 흘러넘친 상태'라고 한다. 이것은 단지 정진수행으로 잠시 이러한 경계를 얻을 뿐, 진실하게 증득한 경지가 아니니, 진실하다는 마음을 내지 않으면 뛰어난 경계라고 하겠으나, 만일 진실한 경계로 알면 곧장 여러 삿된 마구니의 유혹을 당하느니라.

또 이러한 마음으로 안과 밖을 정밀하게 연마하면, 이때 현재의 몸을 제외한 혼과 백과 의와 지와 정신이 모두 끼어 들어가서 서로 손님과 주인이 되어, 별안간 공중에서 설법하는 소리를 듣기도 하고, 혹은 시방에서 함께 비밀의 뜻을 연설하는 소리를 듣기도 한다. 이를 '정기와 넋이 번갈아 서로 떠나고 합하는 상태'라고 한다. 단지 뛰어난 종자를 성취하여 잠시 이러한 경계를 얻을 뿐, 진실하게 증득한 경지가 아니니, 진실하다는 마음을 내지 않으면, 뛰어난 경계라고 하겠으나, 진실한 경계로 알면 곧장 여러 삿된 마구니의 유혹을 당하느니라.

또 이러한 마음이 맑게 드러나고 밝게 사무쳐서 안으로 빛이 밝게 나타나면, 시방이 온통 염부단의 금빛이 되고 일체 종류가 여래로 변화한다. 그 때 천광대에 앉아서 천불에 둘러싸인 비로자나의 모습과 백억 국토와 연꽃이 한꺼번에 출현하는 모양을 보게 되느니라. 이를 '마음의 넋이 신령한 깨달음에 집착된 상태'라고 한다. 이것은 마음의 빛을 연마하여 밝혀서 온갖 세계를 비추는 가운데 잠시 이러한 경계를 얻을 뿐, 진실하게 증득한 경지가 아니니, 진실하다는 마음을 내지 않으면 뛰어난 경계라 하겠으나, 만일 진실한 경계로 알면 곧장 여러 삿된 마구니의 유혹을 당하느니라.

또 이러한 마음으로 미묘한 밝음을 정밀하게 연마하고 끊임없이 관찰하여, 누르고 항복시켜서 제지하는 힘이 지나치면, 이때 갑자기 시방 허공이 일곱 가지 보배의 빛깔이 되거나 백 가지 보배의 빛깔로 변하여, 동시에 두루 가득 차서 서로 막히거나 걸리지 않는 가운데, 청색과 황색과 적색과 백색이 각각 순수하게 나타나느니라. 이를 '누르는 공력이 과분한 상태'라고 한다. 잠시 이러한 경계를 얻을 뿐, 진실하게 증득한 경지가 아니니, 진실하다는 마음을 내지 않으면, 뛰어난 경계라고 하겠으나, 진실한 경계로 알면 곧장 여러 삿된 마구니의 유혹을 당하느니라.

또 이러한 마음으로 연마하고 추구하는 가운데 맑음이 사무쳐서 정교한 빛이 어지럽지 않으면, 별안간 한 밤중에 어두운 방안에서 여러 가지 물건을 보아도 대낮과 다름없고, 암실의 물건도 남김없이 그대로 보느니라. 이를 '마음이 세밀하여 보는 작용이 맑아져서 어둠을 뚫어보는 상태'라고 한다. 잠깐 이러한 경계를 얻을 뿐, 진실하게 증득한 경지가 아니니, 진실하다는 마음을 내지 않으면 뛰어난 경계라고 하겠으나, 만일 진실한 경계로 알면 곧장 여러 삿된 마구니의 유혹을 당하느니라.

또 이러한 마음으로 뚜렷하게 비어 융통한 데 들어가면, 사지가 갑자기 풀과 나무와 같이 되어 불로 태우고 칼로 잘라도 조금도 아픔을 느끼지 못하고, 또는 불에 타지도 않으며, 비록 그 살점을 베어낼지라도 마치 나무를 깎는 것과 같게 되느니라. 이를 '5진이 병합하여 4대의 성질을 물리치고 한결같이 순수한 데 들어간 상태'라고 한다. 잠깐 이러한 경계를 얻을 뿐, 진실하게 증득한 경지가 아니니, 진실하다는 마음을 내지 않으면 뛰어난 경계라고 하겠으나, 만일 진실한 경계로 알면 곧장 여러 삿된 마구니의 유혹을 당하느니라.

또 이러한 마음으로 청정한 경계를 성취하여 깨끗한 마음의 공덕이 극에 달하면, 홀연히 대지와 시방의 산과 강이 다 부처님의 나라가 되어, 거기서 일곱 가지 보배의 빛깔을 두루 갖춘 원만한 광명을 보기도 하고, 또 항하의 모래처럼 많은 부처님이 허공세계에 두루 가득한 가운데 누각과 전당이 화려함을 보기도 하며, 아래로는 지옥을 보고 위로는 하늘 궁전을 보기도 하나, 아무런 장애가 없느니라. 이를 '좋아함과 싫어함이 엉긴 생각이 날로 깊어서 생각이 오래 변화한 상태'라고 할 뿐, 진실하게 증득한 경지가 아니니, 진실하다는 마음을 내지 않으면 뛰어난 경계라고 하겠으나, 만일 진실한 경계로 알면 곧장 여러 삿된 마구니의 유혹을 당하느니라.

또 이러한 마음으로 연마하여 추구한 경계가 깊고 멀리 뻗치면, 먼 곳의 저자와 우물과 바른 길과 굽은 길과 친족과 권속들을 보기도 하고, 그 말을 듣기도 하느니라. 이를 '마음을 다그쳐서 다그침이 극에 달하여 마음이 빛이 날아 오른 탓에 여러 막힌 곳을 뚫어 보는 상태'라고 할 뿐, 진실하게 증득한 경지가 아니니, 진실하다는 마음을 내지 않으면 뛰어난 경계라고 하겠으나, 만일 진실한 경계로 알면 곧장 여러 삿된 마구니의 유혹을 당하느니라.

또 이러한 마음으로 연마하여 추구하는 행이 정교하여 극에 달하면, 선지식의 형체가 옮기고 변하면서 잠깐 동안 까닭 없이 가지가지로 바뀌고 달라지는 모양을 보느니라. 이를 '삿된 마음으로 도깨비를 머금어 받아드렸거나, 심복에 들어온 하늘의 마군에게 까닭 없는 설법을 듣고 묘한 뜻을 통달한 상태'라고 할 뿐, 진실하게 증득한 경지가 아니니, 진실하다는 마음을 내지 않으면 마군의 일이 소멸하여 없어지겠으나, 만일 진실한 경계로 알면 곧장 여러 삿된 마구니의 유혹을 당하느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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